대장 용종 증상, 대장 용종 제거는?

어느날 50대 형님이 대장 내시경을 했는데 용종이 서너개 있어서 제거했어
말을 하는데.. 나이가 들어갈수록 대장 내시경을 해야겠더라구요,,

대장용종 증상이 없다고 하는데, 대장 내시경 검사에서 대장용종은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대장용종이란?

대장 점막이 비정상적으로 자라거나, 혹이 되어서 장의 안쪽에 돌출이 되는 상태를
말하는데,, 대장용종은 2가지로 나뉘는데,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종양성 용종과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없는 비종양성 용종이 있어요,

종양성 용종은 선종성 용종, 악성용종, 유암종 등이 있어요,
대장암과 관련이 없는 비종양성 용종은 용종양 점막, 과오종, 과형성 용종, 염증성 용종, 지방종 등이 있습니다.

대장 용종 원인?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원인이 작용하여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선종성 용종을 일으키는 유전적인 문제가 많은 사람들이 음식물이나
여러 발암물질 등의 환경적인 문제의 영향을 받아서 용종의 발생, 성장이 촉진이 되어서
암으로 발전하는것으로 추정한다네요.

선종성 용종의 발생 위험인자는 대장암 발생 위험인자와 동일하다고 하는데,
직계가족 대장암이나 대장 선종으로 진단을 받은 사람이 있는 경우나,


선종성 용종 원인


섬유질 섭취 부족이나 동물성지방의 과도한 섭취, 칼슘, 비타민D의 부족이나,
굽거나 튀기는 조리 방법, 운동부족, 염증성 장질환, 대장용종, 유전적 요인, 50세 이상의 고령

대장 용종 증상?


대장용종 증상은 없고, 대장 검사를 통해서 우연히 발견이 되는 경우가 많아요,
용종이 큰 경우에는 대변에서 피가 뭍어 나오거나, 혈변을 보는 경우가 있어요,
또한 끈적 끈적한 점액변을 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드물게는 용종이 커서 장을 막거나, 변비, 설사나 복통을 유발하기도 한다네요.



대장 용종 제거?

대장 용종이 발견이 되면 가급적 대장용종 제거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선종성 용종은 암으로 진행할수 있기에 중요한 암의 전 단계이기에
반드시 용종 절제술을 받아야 해요,

정기적인 대장 검사를 통해서 용종을 제거하면 대장암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수 있어요,

대장용종제거는 용종 절제는 대장내시경 검사와 내시경을 항문으로 삽입하여서
올가미, 겸자 등의 기구를 이용해서 용종 제거를 하거나, 고주파를 이용해서
전기소작법으로 용종 제거를 해요,


용종 절제술은 대부분 입원하여서 하는 것이 안전하나, 용종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입원하지 않고 외래에서 시행하기도 한다네요,,

대장용종 제거(절제술)을 받은 후에 조직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정기적인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해요,
용종 제거를 했다고 해도 다시 재발할수 있기 때문이라네요,
선종성 용종의 30%~50%가 재발하는 것으로 보고 되어 있고, 선종 병력이 있는
사람이 대장암 발생 위험률이 높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