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분들은 특히 폐경기 이후 조심해야 겠어요,,

2012년 총 진료화자 114명 중에서 남셩은 40만명이고, 여성은 74만명으로
50대이상 여성환자가 60%차지를 하고 있는
"척추관협착증"...
년평균 15.6%증가했고, 매년 1.8~1.9배 더 여성이 남성보다 많았다고 하네요..

척추관협착증 원인

척수신경을 둘러싸고 있는 뼈나 인대가 두꺼워지면서
"척추관"이 좁아져 경막낭-dural sac이나 신경근을 압박하고,
이로 인한 간헐적 파행을 비롯한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네요


"척추관"이 좁아지는 원인은 "선척적"으로 좁은 신경관을 가지고 태어났거나,
"후천적 퇴행성 변화"로 후관절,황색인대 등의 척추관절 부위가 비후해져서 발생한다는데....
대개는 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하다네요.

"척추관협착증"이 노인층에서 많은 것은 이 질환은 주로 퇴행성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대개는 40대에서" 디스크팽륜탈출증", "후관절비후"가 시작되서 50~60대에서 점차 심해지고,
그 이후에 증상이 나타나요.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흔하고, 50대 이상 여성은 대부분" 폐경 이후" 척추자체의
퇴행성협착증[후관절의 비후]뿐만 아니라, "노화현상"과 함께 "호르몬"의 변화로 인대가 늘어나
"척추 전방전위증"이 쉽게 발생한다고하네요

척추관협착증 검사
척추 자기공명영상(MRI)검사가 가장 정확하고. 이밖에는 척수조영 컴퓨터단층촬영CT,
심박동기 삽입 등을 활용할 수 있다네요. MRI검사가 어려우면 척추컴퓨터단층촬영CT,
척수강조영검사myelography-CT 등을 시행한다네요.
신경전도검사, 보조적으로 근전도검사,진단적 신경차단술 등을 추가할 수 있다합니다.

척추관협착증 진단

다양한 치료법 중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고.
"비수술적 요법"으로는 약물치료, 주사치료[통증차단술], 운동요법,물리치료 등을 꼽을 수 있다네요.
증상이 심각해줘서 "비수술적 요법"으로 해결되지 않는 사람은
단순감압술[감압 후궁절제술], 후방요추감압술과 유합술 등 수술적 요법을 고려해볼수가 있데요.



척추관협착증 예방

가장 중요한 것은 "체중 감소"에요.
허리로 받는 무게를 조금이라도 줄이는 게 도움이 되어요.
척추관협착증 운동은 가벼운 걷기,수영, 자전거타기, 허리근육 강화운동을 하는게 좋으며.


특히 수영은 허리,배,다리 근육을 강화시키고, 물의 부력에 의해 "척추관절"에 가해지는 하중을 줄일 수 있어요.
"협착증 원인"이 되는 하중으로 인해서 자극받는 뼈나 인대의 비후를 줄일 수 있어서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운동이라하네요.


담배는 혈관수축을 유발하고 척추부위 혈관이 수축되면 허혈이 나타나서 "협착증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다네요.
평소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근육과 척추관절을 이완시켜 "협착증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