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성 폐렴 증가,직장인 스트레스 천식 유발?


세균성 폐렴이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네요
겨울철 세균성 폐렴이 유행할 조짐을 보여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보건당국이 전국 병원 100곳을 조사한 결과, 지난 주에만 환자가 440명 늘어난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지난해보다 62% 증가한 수치로 4년 만의 유행조짐에 우려의 시선이 가득하다는데 조심해야 겟어요.

실제 세균성 폐렴 환자는 더 많아서 대학병원에서는 병실을 구하기 어려운 형편으로 알려졌다.


4년 만에 유행할 조짐을 보이고 있는 세균성 폐렴은 독감 폐렴과 달리 양쪽 폐에 동시에 염증이 잘 나타난다.

세균성 폐렴은 뇌척수막염과 뇌염 같은 합병증이 흔해서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문제는 1차 치료제에 내성을 보이는 비율이 늘고 있다는 겁니다.
이럴 경우 어른에게는 다른 약을 쓸 수 있지만, 어린이에게는 쓰기 어렵습니다.





김동수/세브란스병원 소아감염면역과 교수 : (내성균에 듣는 약이) 성장판에 손상을 준다고 해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쓰는 것이 추천되지 않고 있죠.
가능하면 사용 안 하는 게 좋겠고.환자의 기침과 콧물로 전염되는데 약을 먹어도 열이 내리지 않고 가래가 나오는 깊은 기침을 하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출처-sbs뉴스


이런 가운데 직장인 스트레스가 천식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네요.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교 연구팀은 최근 40~65세 남녀 5000명을 대상으로 8년간 추적 조사 했다는데 그 결과, 직장에서 스트레스가 쌓이면 천식에 걸릴 위험이 40% 높았다네요.

천식 증상이 전혀 없던 사람도 직장 스트레스가 쌓이면 천식 발병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천식에 걸린 사람들 대부분은 직장 스트레스가 매우 심했다,쉬고 싶어도 쉴 수 없다고 하소연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직장 스트레스가 천식 발병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라고 주장했다네요.

출처-와우스포츠



폐렴(감염성 폐렴)은 세균이나 곰팡이 등의 미생물에 의한 폐 감염으로 발생하는 염증성 호흡기 질환으로
폐렴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폐렴구균이라고 합니다. 폐렴구균은 콧물이나 환자가 기침할 때 튀는 분비물에 의해 전파된다네요.


폐렴 초기 증상은 발열기침가래 등 일반 감기와 비슷하지만. 차이점은 기침을 심하게 하고 가래색이 녹색으로 짙거나 많이 나온다네요.
감염원이 상기도를 침범해 발생하는 감기와 폐에 염증이 생겨 기능 장애가 나타나는 폐렴은 엄연히 다른 질환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