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뻐근하고 뒤통수가 당기는 근막통증증후군

목이 뻐근하면서 뒤통수가 당긴다는 표현을 많이 쓰고 있지요,
저 또한 이런 표현을 자주 사용하고 있는데, 오늘 알아보다가 제가 놀라고 있는 중이라는...
저는 뒷목이 뻐근하고, 두통으로 이어지고, 목을 만지면 너무 아프지요,
심하면 구토증상이 동반을 하여서 약을 복용을 한답니다.

*근막통증증후군

두피의 통증보다는 어깨, 목의 통증을 유발하고, 근막통증증후군은 경부"목"에
통증을 유발하는 가능 흔한 원인이고, 활동성 유발점에 의해서 통증이나 자율신경 증상이
나타난다 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 원인

근막(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의 통증 유발점은 갑작스럽게 근육에
스트레스가 가해지거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조직이 손상이 되고,
근육세포 내의 칼슘 농도 조절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근막통증증후군(근막동통증후군)이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그로인해 주위 혈관이 압박이 되고 혈류가 감소하여서 유발점으로부터 척수로 들어가는
여러 신경섬유가 자극이 되어 연관통증(체태의 장기에 병적ㅇ니 변화가 일어 났을때나,
그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지 않고, 그 장기와 떨어져있는 피부표면의 특정 부위에
통증이나 감각 과민이 느껴지는 것)과 자율신경 증상이 나타난다 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 증상

활동성 근막유발점(통증 유발점)은 골격근에 존재하는 과민감성 부위이고,
극심한 압통을 나타나는 팽팽한 띠나 매듭처럼 만져진다는데..
활동성 유발점은 만지면 아프고, 근육이 원래의 길이만큼 늘어나는 것을 방해하면서,
근육을 약화시키고, 적당히 자극되면 국소적인 경련반응을 일으킬수 있다네요,

유발점을 손가락으로 누르면 통증이 발생하고, 국소적으로나 전신적으로 땀이나고,
털이 곧추서는 자율신경 증상이 발생할수 있다 합니다.

두통으로는 주로 뒤통수가 뻐근하며 지속적으로 당시는 증상을 호소하고,
근막통증은 정신적 스트레스나 바이러스 감염, 춥거나 습기찬 날씨, 장시간 지속되는 긴장상태,
과도한 근육 사용 등에 의해서 악화될수 있다 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 진단과 치료

특정적인 증상이나 신체 검진을 통해서 진단을 할수 있고, 가겨운 경우에는 휴식과 마사지나
온열치료를 하고, 일반적인 진통제로 조절할수 있다 합니다.

중둥도 이상의 경우에는 활동성 근막 유발점에 바늘을 삽입하여서 이를 파괴하는 시술을
할수 있다 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 경과와 합병증

근막통증후군을 같고 있는 사람은 해당 근육 부위를 사용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네요,
그렇게 하면은 통증이 일시적으로 경감 될수 있기 때문이라는데..
활동성 근막 유발점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가벼운 마사지, 온열치료 등과 휴식을
취하면 호전이 될수 있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