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안전- 인터넷에 중독 되었나봐요

*인터넷 중독의 위험성

 

학생들이 호소하는인터넷 중독의 구체적 증상은 " 하면 할수록 더하고 싶어진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내성이 길러진 것이지요,

학교 수업시간에 너무 졸려 수업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으며, 성적도 떨어지고, 살도 찌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 합니다. 뿐만 아니라,학교도 가기 싫어지고,

누군가가 인터넷을 못하게라도 하면 짜증이 나서 못견뎌합니다.

일종의 금단현상이 나타나는것입니다.

인터넷 중독은 이처럼 다양한 일상생활 장애를 동반하게 됩니다.

*인터넷 중독은 부모와의 관계도 중요하다

인터넷 중독과 같은 문제들의 핵심은 의외로 다른 곳에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건강한 가정의 부모와 자녀 관계에서도 인터넷 중독의 사례가 더 적습니다,

부모가 원치 않는 것에 대해서, 그것도 자신의 위해서 좋지 않다고 하는것에

대해 보통 아이들은 그렇게  결사적으로 몰두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좋은 의미의 부모로서의 권위도 있어야 하지만, 아이들이

부모의 말을 존중하고, 쉽게 따를 수 있는 환경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주변의  유혹을 피해서 어린이 스스로 통제하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부모가 보다 구체적으로 컴퓨터 사용기준을 제시해주는 것도 하나의방법이라 할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하루 40분, 혹은 주말에만 1시간 사용등으로 제한하는 방식입니다.

조금더 염격한 부모들은 이것마저도 자녀가 할일을 다했을 때만 허용하기도 한다는 것을 참고로 하여

관심 있는 지도가 필요합니다.

*인터넷 중독의 단계

* 초기단계(인터넷에점점 몰입하기 시작)-수업시간에 졸다가 꾸중을 듣거나, 가끔 멍하니 앉아 있다

* 중기단계(서서히 일상생활 부적응 발생 )- 지각 , 조퇴, 결석을 자주하게된다,

성적이 하락하기 시작하고, 거짓말이나 부모님 지갑에 손을 대기 시작한다,

*후기단계(금단, 내성및 일상생활 장애 등 증상 심각) - 인터넷 사용조절이 안되고, 충동적이며,

행동통제에 어려움을 낀다)

가족이나 주변 친구들과 고립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인터넷 중독 예방법

- 컴퓨터는 가족이 공유하는 장소에설치한다,

-하루에 사용하는 컴퓨터 시간을 미리 정해둔다,

-오락과 휴식의 도구로서 컴퓨터 사용을 줄인다

-특별한 목적 없이 인터넷에 1시간 이상 머무르지 않도록 한다,

-학습이나 과제 수행을 위한 컴퓨터 활용을 늘인다,

-사이버 공간이 아닌 현실 공간에서의 대인관계를 늘린다,

- 인터넷 대신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대안 활동을 찾는다

-일주일에한번 정도는 인터넷 휴 요일제로 정하여 실천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고,

자긴의 실천내역을 기록하게 한다,

그런다음 실천했는지, 가족이 함께 검토하는 방법도 좋다